이메일로 처리하기 어려운 미국 직구 문제 흔한사례 총정리

1. 배대지 주소 오입력으로 인한 물품 반환/배송 지연
이런 경우, 배송사 (ex, FEDEX, UPS)와 판매자에게 동시에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. 두군데에 동시에 연락을 취하여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미국인들의 이메일 일처리속도로 볼 때, 이메일 일처리로는 시간이 배로 걸립니다. 기다리는 동안 구매한 물건이 어디에 보관되는지, 또 얼마나 많은 경로로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는지 알 수 없어 물건이 파손될 우려가 있어, 신속한 처리가 필요합니다.
전화대행절차: 배송사 (FEDEX, UPS)의 pick up 장소에 물품이 보관돼 있는 경우, 배송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 수정된 주소로 배송을 요청합니다. 물건이 판매자에게 반환이 된 경우, 판매자에게 직접 전화 대행을 하여 수정된 주소로 재배송을 요청합니다. 이 때, 판매자에게 오배송 일처리에 대해 사과하며 잘 부탁하는 경우 다시 배송하는 비용을 받지 않고 재배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.
2. 배송은 완료라고 뜨는데 배대지에서는 물품을 못받은 경우
이런 경우에는 판매자 (ex, 삼성, 애플, 아마존 등등) 와 배송업체 (ex, FEDEX, UPS)에 이메일 문의/환불 이메일을 해봤자 서로 잘못을 떠넘기는 경우가 90% 이상입니다. 이에 대해, 배대지 또한 본인들은 잘못이 없으며 판매자와 배송업체에 문의하라고 하기 일쑤죠. 이런 경우, 직접 하나 하나 조목조목 따져가며 자신의 상황을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로 일처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전화대행절차: 트랙킹번호가 있는 경우 물품의 추적이 수월하기 때문에 누가 수령했는 지에 대한 정보를 보면 물품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. 고가의 제품의 경우 보통 사인 요청을 통해 그 정보가 남는데, 사인을 안해도 물품을 받게 했던 경우, 그 정보는 알 수 없으므로 물품의 위치는 알 수 없습니다 (트랙킹 번호가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로). 우선적으로 판매자와 배송업체 둘 모두에게 전화하여 물품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이며 만약 못 찾는 경우 판매자에게 상황을 잘 설명하여 환불/재배송 처리를 받는 것이 보통입니다. 미국의 경우, 보통 한,두번의 재배송은 동일 품목에 대해서 진행을 해 줍니다. (다만 상습적으로 요구한다면 ID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제재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.)
3. 본인의 실수/단순 변심/물품 파손에 의한 반송요청
본인 및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 요청은 사실 이메일/채팅으로 처리하셔도 가능합니다. 하지만, 이메일 연락이 늦는 경우 혹은 시차 때문에 채팅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전화로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더욱이, 전화의 경우 본인 실수 및 단순 변심이라고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어떻게 잘 설명하냐에 따라서 물품 반송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물품 파손에 의한 반송요청에는 반송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 것이 정석입니다만 일부 소규모 업체에 한해서 반송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전화로 잘 설명하시면 UPS COLLECT NUMBER를 함께 받아 무료로 반송할 수 있습니다.
전화대행절차: 판매자에게 환불 및 반송을 요구하며 이 때 반송비를 안내도록 UPS COOLECT NUMBER를 함께 받게 상황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.
예시: 3EA/package 라는 제품을 한 팩당 3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6개를 갖고 싶어 총 2팩을 주문했는데 실제로 보니 2개일 경우, 판매자에게 웹페이지 상의 unit (단위)가 헷갈려서 환불 및 반송비를 안내고 싶다 고 요구하여 반송비 무료/100% 환불 받은 사례.